현대인들은 늘 스마트폰과 일, 인간관계 속에서 머리가 과부하 상태인 분들이 많죠. 하루 종일 쏟아지는 알림, 업무, 끊임없는 해야 할 일 들 까지. 사람이기에 틈 나는 대로 잘 쉬어줘야 주어진 일 들을 잘 해 나갈 수 있는데 잘 쉬는 게 도대체 뭔 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몸은 쉬는데 머리는 내 의지와 다르게 계속 생각을 쉬지 않고, 늘 뭔지 모를 답답함과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모든 게 버겁다는 생각이 들 때 쯤, 몸을 이완 시키는 가벼운 요가를 따라하기 시작했고 요가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명상을 알게 되었습니다. 


명상이 필요한 이유

명상은 과학적으로도 다양한 효과가 입증 됐는데요.

실제로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하루 10분 명상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약 30% 감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것 외에도 명상을 꾸준히 하면, 세포 노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고, 면역력, 염증 완화 등 셀 수 없이 많은 건강적 이점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 때 아래 적은 가벼운 명상을 했을 때 그 꼬리가 끊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원래라면 밤을 새웠을 것 같은데 명상으로 꼬리가 끊어지거나 다른 생각으로 전환이 되어 수면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생각이 깊이 빠져드는 걸 어느 정도 줄여주는 것 같다 느꼈습니다. 물론 매번 통하는 건 아니지만 더 오래 하다 보면 점점 더 좋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콘센트가-있는-벽앞에-싱잉볼이-있는-장면

이렇게 명상하세요(일상 속에서 명상 실천 하는 법).

일반적으로 명상은 눈을 감고 가만히 앉아 있는 모습을 생각하시는데요. 저 역시 그 모습부터 생각하고 명상 하는 시간을 만들어 각 잡고 앉아 실천 했었는데 생각보다 가만히 앉아있는 게 너무 힘들고 마음을 먹어야 하는 어떠한 '일'로 다가와 지속성이 떨어지더라고요.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명상에는 '눈 감고 가만히 앉아있는 것' 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호흡 명상 부터 소리 명상, 정적 명상, 동적 명상 등등... 

이것저것 찾아보고 실천해 본 입장에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명상은 '형태'가 아니라 '집중의 질'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무엇이 됐든 지금 하고 있는 행동에 100% 집중할 때, 바로 그 순간이 '명상'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가만히 앉아서 눈을 감고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긴장된 부분을 이완 시켜 주는 것도 명상이 되고, 러닝을 할 때에도 어떠한 생각을 하기보단 달리는 감각 그 자체에 집중 하는 것도 명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고 난 후부터 명상이 가볍게 다가오고, 가볍게 느껴졌기 때문에 더 자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대중교통 등으로 이동할 때 스마트폰 만지지 않고 눈 감고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몸을 이완 시켜 보기
  • 걸어서 이동할 때, 단 5분이라도 아무 생각 하지 않고 내 발걸음에 집중해서 걷기(땅에 닿는 감각, 공기의 느낌, 주변 소리)
  • 커피나 차를 마실 때, 내 입에 닿는 컵의 느낌, 향기, 목 넘김 등에 1~2분이라도 집중 해 보기 
  • 밥 먹을 때, 단 5분 만이라도 한 입 한 입에 집중 해 보기(음식의 색과 냄새, 질감, 씹는 느낌 등)
  • 눈을 감고 심호흡 1분 하기(배가 부풀게 크게 숨을 쉬었다 천천히 내쉬기 반복) *강력 추천

여기서 포인트는 두 가지 입니다.
  1. '좋다, 나쁘다'의 평가 없이 그저 지금 이 순간 이 감각에만 집중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2. 처음부터 오래 할 필요 없어요. 1분도 충분합니다.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늘어나요.



계단옆-두꺼운-난간위에-인센스가-있는-장면

자주 듣는 명상 음악 추천

차분해지고 싶을 때나 자기 전 길게 명상하고 싶을 때 자주 듣는 싱잉볼 명상 음악입니다.

→ 싱잉볼 명상 음악 바로가기


새 소리, 파도 소리, 풀벌레 소리 같은 자연 소리가 섞인 명상 음악입니다.

→ 힐링 명상 음악 바로가기



일상 속 간단한 실천 만으로도 충분히 명상의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당장 지금부터 1분 명상을 해 보세요. 하루 1분 씩 하는 가벼운 명상이라도 조금씩 누적되다 보면, 어느새 많이 편안해진 자신의 모습을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