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늘 스마트폰과 일, 인간관계 속에서 머리가 과부하 상태인 분들이 많죠. 하루 종일 쏟아지는 알림, 업무, 끊임없는 해야 할 일 들 까지. 사람이기에 틈 나는 대로 잘 쉬어줘야 주어진 일 들을 잘 해 나갈 수 있는데 잘 쉬는 게 도대체 뭔 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몸은 쉬는데 머리는 내 의지와 다르게 계속 생각을 쉬지 않고, 늘 뭔지 모를 답답함과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모든 게 버겁다는 생각이 들 때 쯤, 몸을 이완 시키는 가벼운 요가를 따라하기 시작했고 요가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명상을 알게 되었습니다.
명상이 필요한 이유
실제로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하루 10분 명상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약 30% 감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것 외에도 명상을 꾸준히 하면, 세포 노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고, 면역력, 염증 완화 등 셀 수 없이 많은 건강적 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명상하세요(일상 속에서 명상 실천 하는 법).
일반적으로 명상은 눈을 감고 가만히 앉아 있는 모습을 생각하시는데요. 저 역시 그 모습부터 생각하고 명상 하는 시간을 만들어 각 잡고 앉아 실천 했었는데 생각보다 가만히 앉아있는 게 너무 힘들고 마음을 먹어야 하는 어떠한 '일'로 다가와 지속성이 떨어지더라고요.
- 대중교통 등으로 이동할 때 스마트폰 만지지 않고 눈 감고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몸을 이완 시켜 보기
- 걸어서 이동할 때, 단 5분이라도 아무 생각 하지 않고 내 발걸음에 집중해서 걷기(땅에 닿는 감각, 공기의 느낌, 주변 소리)
- 커피나 차를 마실 때, 내 입에 닿는 컵의 느낌, 향기, 목 넘김 등에 1~2분이라도 집중 해 보기
- 밥 먹을 때, 단 5분 만이라도 한 입 한 입에 집중 해 보기(음식의 색과 냄새, 질감, 씹는 느낌 등)
- 눈을 감고 심호흡 1분 하기(배가 부풀게 크게 숨을 쉬었다 천천히 내쉬기 반복) *강력 추천
- '좋다, 나쁘다'의 평가 없이 그저 지금 이 순간 이 감각에만 집중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처음부터 오래 할 필요 없어요. 1분도 충분합니다.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늘어나요.
자주 듣는 명상 음악 추천
차분해지고 싶을 때나 자기 전 길게 명상하고 싶을 때 자주 듣는 싱잉볼 명상 음악입니다.
새 소리, 파도 소리, 풀벌레 소리 같은 자연 소리가 섞인 명상 음악입니다.
일상 속 간단한 실천 만으로도 충분히 명상의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당장 지금부터 1분 명상을 해 보세요. 하루 1분 씩 하는 가벼운 명상이라도 조금씩 누적되다 보면, 어느새 많이 편안해진 자신의 모습을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