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란?
다들 '맨발걷기'에 대해 가볍게 한 번 쯤은 들어 보셨을텐데요. 요즘 가장 핫한 건강 트렌드 중 하나라고 말씀드려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맨발걷기란 신발 없이 맨발로 걷는 것 입니다. 아스팔트 길을 걷는 것이 아니라 황토길, 숲길, 나무 데크길 등 자연 표면 위를 걷는 것을 말하죠. 건강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꾸준히 주목 받고 있고 다양한 긍정적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는 맨발걷기, 도대체 어떤 대단한 효능이 있길래 이렇게 건강 트렌드로 자리 잡았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맨발걷기를 하는 이유(효능 효과)
1. 혈액순환 촉진 및 피로 회복
2. 면역력 강화
3. 자세 교정 및 허리, 무릎 통증 개선
신발을 통해 바닥을 걷는 것과 다르게 맨발로 걸으면 발바닥이 지면을 직접 느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올바른 자세로 걷게 됩니다. 발가락과 발바닥의 균형 감각이 회복되어 허리와 무릎 통증을 줄이고 체형 교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완화 및 정신 안정
맨발로 자연을 밟는 행위는 뇌파를 안정 시키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감소 시킵니다. 실제로 맨발걷기 연구에 따르면, 맨발로 30분 이상 걷는 것 만으로도 심박수 안정과 기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5. 명상 효과
발바닥은 '제 2의 심장'이란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의 신체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감각부위 입니다. 제 경험을 한번 말씀 드려 보면, 실제로 몸이 안 좋았을 때 맨발걷기를 하루에 한 번 씩 매일 했었습니다. 몸이 안 좋을 때 몸 속 순환이 잘 안 되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저 역시 몸이 퉁퉁 붓고 많이 힘들었는데 맨발걷기를 하고 나면 몸 속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면서 붓기도 많이 빠졌던 경험이 있습니다. 맨발걷기 첫 날 이것을 경험하고 신기해서 다 나을 때 까지 정말 부지런히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왜 그럴까 찾아 봤더니,
'신경 자극 - 혈류 개선 - 자율신경 안정화 - 발 반사구 자극 - 장기 기능 활성화' 이런 흐름으로 몸 전체의 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발을 신고 걸었을 때도 물론 혈액순환 효과가 있지만 경험 상, 맨발걷기가 좀 더 빠르게 붓기가 빠지고 몸 속 순환이 이루어지는 것 같았어요.
맨발걷기,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방법)
과유불급, 맨발걷기 적정 시간
맨발걷기 주의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