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건조한 공기에 아침마다 목이 칼칼하거나 몸이 으슬으슬한 경험, 한 번씩 있으시죠?
이럴 때 집에 생강청 한 병이 있으면 긴 겨울을 든든하고 따뜻하게 보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한 생강청은 풍미도 깊고, 건강 효과도 훨씬 뛰어나 요즘 더 많은 분들이 찾고 있어요.
한 번 만들어 두면 차로 마시고, 요리에 감칠맛을 더해줘 활용도가 높습니다. 게다가 보관성도 좋아 몇 달 동안 든든하게 사용할 수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하는 이유
- 꿀생강청의 효능
- 쉽고 실패 없는 생강청 레시피
- 활용 아이디어와 보관하는 방법
올겨울 생강청을 만들 계획이 있으신 분 들이라면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하는 이유는?
꿀은 정제 설탕과 다르게 비타민B군, 미네랄, 아미노산, 천연 항균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등 미량 영양소가 풍부 합니다. 정제 설탕의 경우 영양소가 대부분 제거된 순수한 열량 공급원일뿐이라 생강청을 만들 때 설탕 대신 꿀을 선택하는 게 건강에는 훨씬 이로워요.
꿀과 생강청이 만나면?(생강청 효능)
꿀과 생강은 각각의 장점도 뛰어나지만, 함께 섞이면 면역, 소화, 혈액순환까지 전반적인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대표 조합이 됩니다. 꿀생강청을 꾸준히 섭취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능은 아래와 같아요.
1. 기관지 건강에 도움 돼요.
세계보건기구(WHO)는 생강과 꿀을 기침 완화를 위한 전통적 요법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생강추출물은 기도 근육을 이완시켜 기침을 진정시키고, 꿀은 가래를 묽게 하는 효과가 있어 둘을 함께 섭취하면 뛰어난 기관지 건강을 지켜주는 조합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생강의 핵심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항염, 항균 작용이 강한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보고돼 있습니다. 생강 추출물이 면역세포 활성도를 증가시키고 항산화 기능을 강화한다는 결과가 있으며 꿀의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더해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3. 항염, 통증 완화
생강은 천연 항염 성분으로 생리통, 관절염 통증, 근육통 등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생강을 꾸준히 섭취한 그룹에서 근육통이 25%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생리통의 경우도 '프로스타글란딘'(통증 유발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보고 됐습니다.
저번 생리통에 도움 되는 음식 포스팅에서도 생강을 다뤘었는데요.
꿀생강청 만드는 법(꿀팁 포함)
꿀생강청에 레몬을 하나 얇게 썰어서 넣으면 건강과 맛을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레몬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소화, 혈압 등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생강청에 함께 넣으면 궁합이 좋습니다.
준비물
- 생강 500g
- 꿀 600~800g(통에 생강이 노출되지 않을 정도로)
- 레몬 1개(꿀팁)
만드는 법
1)생강 손질
- 생강은 흐르는 물에 잘 닦아 줍니다.
- 숟가락을 이용해 껍질을 살살 벗겨 주세요.
- 생강의 물기를 깔끔하게 닦아 주세요.(오래 보관하는 팁)
- 잘 손질 된 생강은 채를 썰어 주세요.
- 채 써는 이유 : 얇게 썰어야 생강이 꿀과 더 잘 섞입니다.
3)마지막은 꿀로 잘 덮어 레몬과 생강이 공기와 노출되지 않게 마무리해 주세요.
4)냉장고에서 1주일 이상 숙성하면 끝!
생강청 보관방법
냉장고에서 잘 숙성된 생강청은 소분한 뒤,
2~3개월 내에 먹을 건 냉장고에 보관하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나눠 보관하면 오래 드실 수 있어요.
*생강청을 먹을 땐 항상 마른 스푼을 사용하시고
*거품이 생기거나 신 냄새가 나면 즉시 버리세요.
*소독이 잘 된 밀폐 유리병을 추천드려요.
생강청 맛있게 먹는 법
1)가장 기본적인 생강차
따뜻한 물에 꿀생강청 1~2스푼을 넣어 하루 한 잔 씩 마셔 주세요.
2)아이스 진저허니에이드
탄산수+얼음+꿀생강청을 섞으면 카페 음료 안 부럽습니다.
3)찌개, 볶음, 조림 등 요리에 활용
특히 고기 요리에 설탕 대신 사용하시면 생강 향이 고기 냄새를 잡아주고 요리를 깔끔하게 해줍니다.
4)생강라떼
우유나 두유를 따뜻하게 데워 꿀생강청을 타 마시면 속이 따뜻하면서 든든해서 좋아요.
생강청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고 면역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겨울철에 섭취하기 좋아요.
생강을 채 썰어 꿀과 섞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번거롭지 않고 차나 요리 등 일상 속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오랫동안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번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