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생리통으로 고통 받는 분 들 많으시죠?
기분 나쁜 통증 때문에 생리통에 도움이 된다는 건 다 해 보고 싶으실텐데요.
생리 기간에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염증을 줄여주는 음식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통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
오늘은 생리통이 있는 생리 주간에 먹으면 도움 되는 음식 6가지와 반대로 피해야 할 음식을 준비해 왔습니다.
생리통 완화 음식 6가지
1.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생리통의 주요 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합니다. 염증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복부 통증, 부종 완화에 효과적이에요.
따뜻한 구이로 섭취 하는 걸 추천드려요.
2. 바나나
바나나는 마그네슘과 비타민B6가 풍부해 근육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생리 중 다리에 쥐가 잘 나거나 피로감이 심할 때 먹기 좋아요.
3. 견과류(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에는 비타민E, 마그네슘, 아연이 풍부해 자궁근육 이완 및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 변동을 완화해 생리 전후 폭식 방지에도 도움 돼요.
하루 약 30g(한줌) 정도 섭취를 추천드려요.
전 견과류는 큰 사이즈를 구입했을 때, 한 번 열면 멈출 수가 없어서 1회분 정량 포장 되어있는 제품을 구입해 하나 씩 먹고 있습니다.
4. 따뜻한 국물류
미역국과 들깨탕 등을 추천드립니다. 체온을 높여 자궁 냉증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특히 미역은 철분이 풍부해 생리 중 빈혈 예방에도 좋아요.
저는 생리양이 많은 편이라 빈혈 예방용으로 생리 기간엔 미역국을 자주 끓여 먹습니다. 부드럽고 부담 없어서 생리 기간에 먹기 아주 좋아요.
5. 다크초콜릿(카카오 70%이상)
카카오 70% 이상인 다크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마그네슘이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합니다. 세로토닌 분비를 도와 생리 전 우울감 개선에도 좋아요.
카카오 함량이 높을수록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아지는데요.
제 입맛에는 70% 대는 맛있게 쌉싸름 / 80% 대는 쓴 맛이 강해서 손이 잘 안 감 / 90% 대는 한 입 먹고 방치 했던 기억이 있어 70% 대를 적당량 먹고 있습니다.
6. 생강 / 대추/ 계피
한방에서 대표적인 자궁온열, 혈액순환 개선 식품이에요. 특히 생강대추차는 복부를 따뜻하게 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평소 몸이 찬 체질이라면 생리 중 하루 한두 잔씩 따뜻하게 마셔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생강차는 제 몸에도 잘 맞아서 꾸준히 마시고 있는데 마시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1. 카페인 음료(커피, 에너지드링크, 녹차, 홍차)
→ 혈관 수축, 통증 악화
카페인에 약한 편인데 생리통이 심하다? 생리 기간엔 카페인 음료는 섭취 하지 마세요.
무시하고 커피 마셨을 때와 커피 안 마시고 관리할 때, 생리통 정도 차이가 꽤 컸던 경험이 있습니다.
2. 짠 음식
→ 부종 유발
3. 가공식품, 설탕 많은 음식
→ 염증 반응이 증가해 통증을 강화 시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땐 따뜻한 음식, 충분한 수분, 균형 잡힌 영양 섭취로 몸을 신경 써서 돌봐 주는 것 만으로도 통증이 한결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음식들로 조금 더 편안한 생리 기간 보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