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들기 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힘들어요.'

'한 번씩 속에서 화가 올라와 스스로 제어가 잘 되지 않아요.'


이런 증상은 단순 피로일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 불안, 수면 부족 등으로 '가바'의 균형이 깨졌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과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 가바(GABA)

발아현미, 시금치 등 통곡물과 채소에 소량 포함되어 있는 자연 물질인 가바는 우리 뇌 속에서 흥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 입니다. 

간단히 말해 뇌가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물질이죠. 

어떤 사람이 먹으면 좋을까?(주요 효능)

 1. 긴장 완화 및 스트레스 감소

가바는 과도하게 흥분된 신경을 안정 시켜 마음을 진정 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업무 스트레스나 시험 등 불안감이 클 때 복용하면 심리적 안정감을 보다 빨리 되찾을 수 있습니다.

→ 한 동물 실험에서 가바를 장기간 투여 했더니 스트레스 유발 상태에서 불안 유사 행동을 유의미하게 완화했고, 뇌의 항염증 사이토카인 등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수면의 질 개선

뇌의 각성 수준을 낮춰 숙면을 유도합니다.

가바를 경구 투여 했더니 수면 잠복기(잠드는 시간)가 줄어 들고 비 REM 수면 시간이 증가 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혈압 조절

신경 안정 작용 덕분에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자연스럽게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혈압약을 복용 중이라면 복용 전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집중력 향상 및 피로 회복

긴장을 완화하면서도 안정된 각성 상태를 유지하게 해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용법

가바 영양제의 공식적인 복용 기준치는 현재까지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범위는 하루 약 100~300mg 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가바 영양제는 100mg 부터 750mg 까지 광범위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 처음 가바를 섭취하실 땐 100mg 부터 시작하셔서 서서히 조절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부작용

1. 졸림 유발

진정 효과로 운전이나 집중이 필요한 작업 전에는 졸릴 수 있습니다.

2. 소화 불량

공복에 섭취 시, 울렁거림 등 위장이 불편할 수 있으니 식사 후 복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3. 약물 복용 중인 경우 주의

혈압약, 진정제 등과 함께 먹을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 후기

저는 100mg 설하정(입에서 녹여 먹는 타입)으로 가바를 처음 복용했습니다.
저녁 식사 후 한 알씩 먹었는데 당시 스트레스가 심해 작은 일에도 신경이 곤두섰던 시기라 가바를 테스트 해 보기 딱 좋았죠. 

제가 느꼈던 대표적인 효과는 '긴장 완화' 였습니다.
긴장 상태엔 손 끝 까지 굳어있는 느낌인데 이게 탁 풀리면서 몸이 좀 편해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지금은 매일 먹진 않고 스트레스가 심할 때만 선택적으로 복용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가바는 뇌의 흥분을 억제하고 스트레스 완화, 수면 개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1. 하루 100~300mg 정도가 주로 연구된 범위이며, 식후 복용이 가장 안전합니다.
  1. 졸림, 소화불량 등의 가벼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적은 양부터 서서히 조절하세요.